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씽크폴리건 소개

“우리 아이 영재 교육을 위한 최고의 선택, 씽크폴리건!”

○씽크폴리건(ThickPolygon)은 생생한 실물 체험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배가하도록 고안된 '사고력 증폭 프로젝트'입니다.

마귀할멈소개

○기발한 상상을 자극하는 재미있는 100가지 테마체험

씽크폴리건(ThickPolygon)의 생각탐험대는 유에프오를 타고 외계인을 만나기도 하고, 우주도시에 가기도 하고, 무지개로 변신하기 전에 태양에 사는 요정이 되기도 하며, 민들레 홀씨가 되어 날아 다니기도 합니다.

화산속에 들어가 마그마 여행도 하고, 햄버거가 되어서 인체속 여행도 떠나는 즐거운 테마체험을 떠나 봅시다.

○상상한 생각을 키워주는 다양한 실험실습과 제작과정

집설계하기,느낌색 인테리어하기,산호성과 생물들 구성하기, 모아레 만들기, 화산폭발실험과 현무암 만들기, 얼음양초만들기,염료 추출하기, 화석만들기, 악기제작,대체에네지 실험,소수성을 활용한 비누를 만들기도 합니다.

100가지 실물테마 체험

프러포즈 전문

물이변해요·나는 물지킨이·물나라와 기름나라·해저목장을 가요 등의 체험놀이를 통해 물에 대한 이해와 사고의 폭을 넓힙니다.

프러포즈 전문

빛과 색 中[돋보기 속의 그림들]
재미있는 만화경 ·빨주노초파남보 ·모아레만들기 ·돋보기 속의 그림들 등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환경과 생활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프러포즈 전문

개미가 되면 ·땅속채소를 알아봐요 ·갯벌에는 누가살까요 ·번데기의 겨울일기 등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환경과 생활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러포즈 전문

나이테이야기 ·화산이 폭발해요 ·백두대간을 지키는 호랑이 ·캠핑을가요 등의 체험놀이를 함으로써 식물과 지진에 관한 사고의 폭을 넓힌다.

프러포즈 전문

씨앗을 관찰해요 · 나는 씨앗요리사 · 꽃물로 염색하기 ·씨앗을 퍼뜨려요 등의 체험놀이를 통해 씨앗과 열매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러포즈 전문

이름놀이, 마법사의 파티,왕자와 거지,함께놀아요 등의 경험으로 친구와 서로 돕는 협동 및 사회생활의 관한 이해를 돕습니다.


교육철학

프러포즈 전문

씽크폴리건은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이론"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 이론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 이론에 의하면 근접 발달 영역의 격차를 해소시켜줌으로 유아의 지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근접 발달 영역이란 아동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자신보다 인지적으로 유능한 성인이나 또래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격차를 의미합니다.
유아의 현재 능력보다 앞선 과제를 제시하여 조언과 도움을 주며 유아의 지적 발달을 증폭할 수 있습니다.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MI이론)
가드너는 기존의 문화가 지능을 너무 좁게 해석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도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습니다.

가드너는 IQ 점수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보다 넓은 시각에서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탐구하였습니다.
사회 문화 이론과 다중 지능 이론을 근거로 하여 아이들의 일곱 가지 지적 능력 향상을 위한 커리큘럼과 아울러 교사들의 학습 유도를 통한 지적 호기심 및 충족을 지향합니다.


교육프로그램

프로그램개요

프러포즈 전문

'창의성'에 대한 개념은 과거 비합리적인 기발한 생각이라고 보았던 것에서 현재 점차적으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특성으로 보는 관점으로 바뀌고 있으며 그것이 아무것도 없는 백지 상태에서 번뜩이는 그 무엇이 아니라 다양한 정보와 많은 사고 과정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어린이들은 시각과 영상 정보 속에서 자라고 있으며, 미래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학습을 통해 창의 사고력을 계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간의 뇌는

우뇌와 좌뇌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뇌의 일부인 연수안에는 신경의 교차점이 있고 이 교차점에서 몸 우측으로 들어오는 모든 자극은 좌뇌로 전달되고, 우뇌에서 나온 명령은 몸의 좌측을 지배합니다.

우뇌는 종합적이고 직관적이며, 좌뇌는 수리적이고, 논리적이므로 창의적인 사고력은 우뇌와 좌뇌가 상호보완적 기능을 수행하면서 함께 작용해야 합니다.


●길포드는

창의성을 인간의 인지적 능력의 특성으로 보았으며 창의 사고력을 위한 지적 특성으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감수성, 정교성(재구성하는 능력), 종합능력 및 확산적 사고력이 창의성의 분명한 지침이 될 수 있다고 제시하였습니다.


●창의 사고력의

일반적 문제 해결 차원에서 특정 영역의 지식에 따라 달라진다는 관점은 인지 심리학을 통해 자연히 시사되고 있습니다.

즉, 각 지식영역의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가르치면 그 분야의 문제 해결력이 증진됩니다.


●느끼고 상상하고

생각하고 창조하는 일련의 과정들은 이미 습득된 지식을 활용, 적용하는 단계를 통하여 재창조되는 것으로, 이러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학습 방법을 통하여 아이들의 7가지 지적능력이 증폭됩니다.

프러포즈 전문


학습과정 및 교수법

프러포즈 전문

새로운 어떤 것을 인지하기 위해서 유아는 '인식'하고 '탐색'하며,스스로 '생각'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창의성과 놀이

놀이는 유아들이 즐기는 활동이며 생활입니다.
놀이는 사물의 일반적 의미가 무시되고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므로 유아의 상상력을 확장시키고 확산적 사고를 증진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는데, 자유롭고 융통적임으로 무한한 탐색과 실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창의적 과정과 창의적 산물

상상력을 사용하고, 아이디어를 적용시키도록 유도하며, 대안책을 탐색하고 만족스런 해답을 이끌어내는 일련의 과정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 창의 사고력이 배양됩니다.


●창의적 교육과정의 학습 원리

① 구체성
유아는 일반적으로 현실적인 것에서 추론적인 것으로 학습이 진행됩니다.
② 통합성
유아의 학습과 발달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③ 다양성
프로젝트 형식의 다양한 활동과 자료를 이용해 창의 사고력을 증폭시켜 문제 해결능력을 키웁니다.

프러포즈 전문


커리큘럼

프러포즈 전문

씽크폴리건 사고력 프로그램은 지식의 활용 단계에서 창의적 사고력 단계, 그리고 비판적 사고력 단계까지의 점진적 과정으로 전이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습니다.

●Base Course

-> 3,4세 : 습득된 지식의 활용 기초 단계

지적 특성 : 감수성 - 자극에 대응하여 반응의 변화가 일어나는 감수성 위주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대근육, 소근육, 음률 등의 자극에 반응하여, 신체 자극 및 표현을 유도하며, 습득된 지식에 대응하도록 돕습니다.

다중지능 영역 : 언어, 공간, 음악, 자기 이해, 신체운동 지능 위주의 활동 등을 통합하여, 어휘의 확장과 양을 높이고, 다양한 환경의 체험놀이를 통하여 지식을 활용하도록 돕습니다.


●Standard Course

-> 5,6세 : 창의적 사고력 자극 단계

지적 특성 : 독창성, 정교성, 융통성 - 문제 해결에 있어서 타인이 생각하지 않는 독특한 방법으로 사고하거나 다른 관점으로 생각하도록 하며, 기본적인 사고 과정에서 벗어나 또 다른 접근 방법을 시도하도록 제안합니다.
이처럼 자극된 지적 특성들은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의 기본이 됩니다.

다중지능 영역 : 언어, 공간, 음악, 자기 이해, 인간 친화, 논리 수학 지능 위주의 활동 등을 통합하여, 주어진 과제(Project)를 분석, 추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합니다.
주어진 해당 과제(Project)의 정확하고 전체적인 이해를 기본으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Deepening Course

-> 7,8세 : 종합적 사고력 심화 단계

지적 특성 : 유창성, 종합하는 능력 - 문제 해결에 있어서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가능한 한 서로 다른 유형의 풍부한 사고를 하도록 제안하며, 주어진 과제를 분류하거나 단계를 나누어서 정리하도록 유도함으로, 비판적이고 확산적인 사고력의 기초 단계를 형성시킵니다.

다중지능 영역 : 논리 수학, 공간, 언어, 인간 친화 지능 위주의 활동 등을 통합하여, 추리, 분석 후 통합하는 비판적 사고력을 자극하도록 합니다.
Standard Course를 통해 자극된 창의적 사고력에 더하여 통합적인 능력이 가미된 비판적 사고력을 통해 구체화되고 현실화된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계발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Deepening Plus Course

-> 국가 영재원 기출 문제 유형의 창의˙논리 프로젝트

씽크폴리건 Standard Course(5~6세 과정)을 수료 후 3년차 등록한 회원들의 창의 사고 및 비판적 사고력의 수준은 보통의 7~8세 수준을 상회합니다.

일반적인 씽크폴리건 7~8세 과정인 심화 과정(Deepening Course)의 비판적 사고력을 위한 문제의 해결 능력이 탁월하여, 좀 더 심화된 프로젝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때문에 3년차 등록 회원만을 위한 심화 플러스 프로그램으로, 국가 교육 지원청 산하의 영재 개발원 또는 대학 부설 영재 센터의 창의˙논리 영역의 기출 문제를 분석하여 비슷한 유형의 프로젝트들을 개발하여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매주 새로운 창의˙논리 프로젝트를 접하면서 스스로 해결하는 씽크폴리건 회원들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 뿐 아니라, 자존감과 과제 집착력도 커지게 될 것입니다.

Base : 3~4세Standard : 5~6세Deepening : 7~8세
목표지식의 활용
단계
창의적 사고력 자극 단계종합적 사고력 심화 단계
지적 특성감수성독창성, 정교성, 융통성유창성, 종합하는 능력
다중 지능 영역언어, 공간, 음악, 자기 이해, 신체운동 지능언어, 공간, 음악, 자기 이해, 인간 친화, 논리 수학 지능논리 수학, 공간, 언어, 인간 친화 지능